고려대학교 물리학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English

Korea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s

개요

고려대학교 물리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고려대학교 물리학과는 1953년을 시작으로 물리학 기초 연구를 꾸준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순수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뛰어난 물리학자의 양성 및 국제적 연구를 진행하여 다양한 방면에 많은 성과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물리학이란 자연에 있는 다양한 물질의 특성과 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원리를 탐구하여 이를 실험적으로 증명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장 작은 기본 입자간의 상호작용 연구, 핵을 이루고 있는 힘과 현상에 대한 연구, 원자의 양자역학적 특성 연구, 원자들로 이루어진 응집물질의 현상에 대한 기초 및 통계적 연구, 광과학, 비선형 생명 현상을 설명하는 물리학 연구 및 초기 우주의 물리학 연구에 이르기 까지 모든 자연 현상을 그 연구 대상으로 망라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려대학교 물리학과에는 입자 및 핵물리학, 원자물리학, 응집물질 물리학, 통계물리학, 광과학, 비선형 및 생명물리학 및 우주론까지 폭넓은 연구를 수행하는 교수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부 과정에서는 기초 분야의 철저한 이해를 통하여 다양한 문제를 기본 원리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대학원 진학으로 물리학 연구를 계속 하는 학생들 뿐 아니라 졸업 후 다양한 분야에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능력으로 학과의 전 교수진이 최우선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기계학습 및 양자정보 분야 학문을 학과 교육 및 연구에 접목하여 복잡한 자연 현상 뿐만 아니라 사회 문제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현황자료(2022학년도 1학기)

학부 과정
학부 과정 현황자료
과정 성별 재학생
학사 과정 181
28
소계 209
대학원 과정
대학원 과정 현황자료
과정 성별 재학생
석사 과정 16
4
박사 과정 9
3
석·박사통합 과정 67
9
소계 108
분야별 교원현황
분야별 교원현황
고에너지물리 생물물리, 통계물리 원자물리, 분자물리, 광학 응집물리학
안정근 교수
원은일 교수
유재혁 교수
이승준 교수
이정일 교수
최수용 교수
최준곤 교수
홍병식 교수
고광일 교수
이경진 교수
최원식 교수
홍석철 교수
공수현 교수
박규환 교수
박홍규 교수
윤태현 교수
조동현 교수
채은미 교수
강세종 교수
양승열 교수
이동헌 교수
이상훈 교수
정재호 교수
주진수 교수
최만수 교수
8명 4명 6명 7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