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물리학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English

Korea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s

개설과목

PHYS151 일반물리학및연습Ⅰ(3학점) [선택교양(기초과학)]
대학에서 과학 및 공학을 공부하는 데에 필요한 물리학의 기본지식과 이에 근거한 방법론 및 과학적 사고방식을 가르치는
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물리량을 기술하는 방법, Newton 역학, 파동현상, 열역학이며, 미적분을 이용한 수준이다.
3시간의 강의가 있고, 1시간의 연습시간에 과제물에 대한 문제풀이를 한다. 매 학기 세 번의 시험을 본다.
PHYS152 일반물리학및연습Ⅱ (3학점) [선택교양(기초과학)]
대학에서 과학 및 공학을 공부하는 데에 필요한 물리학의 기본지식과 이에 근거한 방법론 및 과학적 사고방식을 가르치는
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전자기학, 광학 및 현대물리학이며, 미적분을 이용한 수준이다.
3시간의 강의가 있고, 1시간의 연습시간에 과제물에 대한 문제풀이를 한다. 매 학기 세 번의 시험을 본다.
PHYS161 일반물리학실험(1학점) [선택교양(기초과학)]
일반물리학및연습 I 에서 강의 및 문제풀이로 배우는 내용을 실험을 통해서 배우는 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date분석법, Newton 역학, 파동현상, 열역학에 관한 실험이다. 한번 3시간 실험으로 진행되며, 2인 1조를 원칙으로 하고, 8개조가 한 반을 구성하여 조교 및 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한 학기동안 9개의 실험을 한다.
PHYS162 일반물리학실험Ⅱ (1학점) [선택교양(기초과학)]
일반물리학및연습 II 에서 강의 및 문제풀이로 배우는 내용을 실험을 통해서 배우는 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date분석법, Newton 역학, 파동현상, 열역학에 관한 실험이다. 한번 3시간 실험으로 진행되며, 2인 1조를 원칙으로 하고, 8개조가 한 반을 구성하여 조교 및 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한 학기동안 9개의 실험을 한다.
PHYS183 생명물리학및연습 (3학점) [선택교양(기초과학)]
물체의 운동을 이해하기 위한 뉴턴의 법칙과 에너지 보존의 원리, 다체계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열역학 법칙,
전기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우스 법칙, 자기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암페어 법칙 등을 배움으로써
물리학의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물리학의 사고하는 틀을 익힌다.
PHYS203 전자물리학및실험 (3학점) [전공필수]
물리학에 필요한 전자공학의 기초이론을 배우고 기본 전자회로에 관한 실험 실습을 행한다.
이를 통하여 실험에 필요한 전자, 전기회로의 제작 능력과 전자, 전기계측 기기의 사용방법을 배운다.
PHYS204 기초물리학실험Ⅰ(2학점) [전공필수]
기본적인 물리적 성질의 측정 및 분석을 통하여 물리학적 기본 개념을 확인하고 원리의 이해를 돕는다.
주로 역학, 기초 전자 기학, 광학, 현대물리학 분야의 물리현상의 이해를 위한 실험장치의 설치방법을 배우고
결과분석 및 처리와 과학적인 보고서의 작성법을 익히도록 한다.
PHYS220 고전역학 (3학점) [전공필수]
일반물리에서 배운 기초역학보다 더 해석적인 방법으로 고전적 입자계의 운동을 기술한다.
질점의 운동과 보존법칙, 선형 및 비선형 진동자, 충돌, 랑그랑지 및 해밀턴 역학, 중심력장의 문제, 비관성-기준계, 강체운동,
결합진동자 등 뉴턴역학을 다룬다.
PHYS224 전자기학Ⅰ(3학점) [전공필수]
맥스웰의 전자기학 이론 중 정 전기, 정 자기학 및 매질 내에서의 전기, 자기 현상을 다루고 이에 필요한 벡터 해석학 및 특수함수를 가르친다. 또한 전자기학의 기본원리의 현대 첨단기술에의 응용을 소개한다.
PHYS233 수리물리학 (3학점) [전공필수]
학부에서 필수적으로 수강하는 고전역학, 전자기학 및 양자역학에서 필요한 수학적인 방법을 강의한다. 강의 내용으로는 고급 미적분학, 수열, 행렬, 복소함수론, 미분방정식 등을 배운다.
PHYS234 수리역학 (3학점) [전공필수]
고전역학, 고전 전자기학, 양자역학, 상대성 이론 등 광범위한 물리학 전 분야에 나타나는 물리계를 수학적으로 기술하고 해를 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수리적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복소함수, 힐버트 공간과 특수함수, 변분법과 라그랑지안 및
해밀토니안 이론, 특수상대성이론의 수학적 구조를 물리적 응용에 집중하여 학습한다.
PHYS303 기초물리학실험Ⅱ (2학점) [전공필수]
기본적인 물리적 성질의 측정 및 분석을 통하여 물리학적 기본 개념을 확인하고 원리의 이해를 돕는다.
주로 역학, 기초 전자 기학, 광학, 현대물리학 분야의 물리현상의 이해를 위한 실험장치의 설치방법을 배우고
결과분석 및 처리와 과학적인 보고서의 작성법을 익히도록 한다.
PHYS331 전자기학Ⅱ (3학점) [전공필수]
맥스웰 방정식을 유도하고 이를 토대로 전자기파 발생, 전달, 산란 및 매질과의 상호작용과 같은 전자기파 이론에 대해 배운다. 또한 전자기파의 현대 첨단기술에의 응용을 소개한다.
PHYS344 통계물리학Ⅰ(3학점) [전공필수]
통계적인 접근을 통한 거시 현상에 대한 물리학적 이해를 다룬다. 이를 위해 고전열역학의 내용을 개괄하고, 통계역학의 기본
개념을 익힌다. 또한 거시 현상의 통계적 접근을 위한 수학적인 도구를 습득한다.
PHYS361 양자역학Ⅰ(3학점) [전공필수]
현대물리학의 근간인 양자물리의 기본개념과 응용에 대해서 배운다. 초기 양자론, 슈뢰딩거방정식과 파동함수, 연산자방법,
1차원 및 3차원 문제해법, 회전운동량의 양자화를 공부한다.
PHYS370 물리학탐구Ⅰ(3학점) [전공선택]
강의시간에 배운 물리지식을 세부 전공분야의 이론과 실험연구의 정답이 없는 열린 문제에 적용해서 연구해 봄으로써, 실제 연구를 경험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세부 전공분야의 한 연구실에서 한 가지 연구주제에 관해 한 학기 동안 연구실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결과를 전문학술지 논문 형식의 보고서로 정리하고, 전체 발표회에서 발표한다.
PHYS362 양자역학Ⅱ (3학점) [전공필수]
현대물리학의 근간인 양자물리의 기본개념과 응용에 대해서 배운다. 양자이론의 준고전적 근사, 대칭과 보존법칙,
회전량의 합성, 결합상태의 섭동이론 및 산란현상을 공부한다.
PHYS391 물리교과교육론 (3학점) [교직비사대]
교직과정 이수자를 위해서 체계적인 중등 물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중등학교의 물리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한다.
PHYS394 물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학점) [교직비사대]
중등학교 물리 교사 지망자를 위해서 일반물리학 수준의 강의 방법과 교재 이용법을 소개한다.
PHYS433 통계물리학Ⅱ (3학점) [전공선택]
평형통계역학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고전/양자통계역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개괄하고 이를 응용해 상전이 현상 등을
통계역학적으로 이해한다.
PHYS461 전산물리학및실습 (3학점) [전공선택]
물리학 및 자연과학 연구에 필수적인 컴퓨터 기반 계산기법을 소개한다. 학생들이 컴퓨터 전산 시뮬레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산 플랫폼과 수치 해석 방법들을 강의한다. 또한,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기본원리와 이를 물리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PHYS462 원자물리학 (3학점) [전공선택]
한 개 혹은 몇 개의 원자의 성질을 탐구함으로써, 빛과 물질 및 물질과 물질의 상호작용에 대한 근본원리를 이해한다.
PHYS463 양자정보물리학 (3학점) [전공선택]
양자정보 및 양자계산에 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소개한다. 양자역학과 이와 밀접하게 연관된 수학 분야(선형대수학,
복소함수론 등)의 표준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해당 분야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물리학, 수학,
컴퓨터과학의 배경지식과 학습방법을 제공한다.
이 과목의 최종 목적은 양자정보 및 양자계산에 관한 대학원 수준의 심화학습이나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PHYS466 인공지능물리학 (3학점) [전공선택]
물리학 핵심과목을 대부분 수강한 4학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물리학과 학생을 위해 특화된 인공지능 과목이다.
인공지능의 물리학적 기반에 대해 소개하고, 물리학 연구를 위한 다양한 인공지능 기법의 이해와 활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PHYS468 우주론 (3학점) [전공선택]
우주의 생성 및 현재까지의 진화 과정 및 앞으로의 진화에 대한 물리학적 접근 및 우주의 전체 에너지에 대한 물리학적 연구에 대한 학문인 우주론에 대한 기본 내용을 다룬다. 우주배경복사, 암흑물질, 암흑에너지가 우주의 진화에 있어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본다.
PHYS470 물리학탐구Ⅱ (3학점) [전공선택]
강의시간에 배운 물리지식을 세부 전공분야의 이론과 실험연구의 정답이 없는 열린 문제에 적용해서 연구해 봄으로써, 실제 연구를 경험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세부 전공분야의 한 연구실에서 한 가지 연구주제에 관해 한 학기 동안 연구실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결과를 전문학술지 논문 형식의 보고서로 정리하고, 전체 발표회에서 발표한다.
PHYS481 광학 (3학점) [전공선택]
빛의 진행과 반사, 굴절 등과 관련된 기하광학적 내용과 함께, 파동현상에 대한 일반론에서 출발해서 회절, 간섭 등 빛의 파동적 특성에 대해서 공부한다. 이와 함께 편광, 후리에 광학, 그리고 빛의 양자적 특성 등에 대해서 배우며, 레이저를 비롯한
광학 장비들의 원리에 대해서 공부한다.
PHYS482 고체물리학 (3학점) [전공선택]
결정 구조와 격자진동, 에너지띠 구조 등 응집물질의 공통적인 특성을 공부한다.
아울러 금속, 반도체, 절연체 등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한다.
PHYS491 생물물리학 (3학점) [전공선택]
생물계 현상들에 대한 물리학적 이해를 다루며, 생물물리학의 배경, 물리학에 바탕을 둔 여러 첨단의 실험적 접근방법 및 기술, 그리고 생체계 연구와 관련된 현대 물리학의 이론적 패러다임을 학습한다.
PHYS492 핵및입자물리학 (3학점) [전공선택]
핵의 구조와 핵력, 핵 및 입자의 붕괴, 대칭성과 보존법칙 등을 다룬다. 아울러 소립자의 기본 상호작용에 대한 기본개념과 입자검출기 및 가속기 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