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물리학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English

Korea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s

교육목표

물리학은 실험과 이론적 접근방법을 동원하여 우주를 채우고 있는 물질의 근본적인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기초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모든 자연과학과 공학의 토대이다.

  1. 물리학자로 갖추어야 할 실험 및 이론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정성 및 정량적 분석 방법을 익히고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자연현상을 지배하는 근본법칙을 파악하는 깊은 통찰력을 기른다.
  2. 나아가 물리학 학습에서 터득한 문제 해결능력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 등 정량적 분석력을 요구하는 분야에 두루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른다.

영역별 교육목표

  1. 물리법칙의 이해

    고전역학, 전자기학, 양자역학 및 통계물리학 등 핵심과목을 통해 자연현상을 지배하는 근본법칙을 이해한다.
  2. 실험방법의 습득

    매 학기 개설되는 실험과목을 통해 실험연구의 방법론과 그 과정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을 습득한다.
  3. 정량적 분석방법의 습득

    수리물리학, 전산물리학 등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배운다.
  4. 물리법칙의 응용

    핵 및 입자, 원자, 고체물리학 등을 통해 근본 법칙으로부터 자연현상을 이해하는 과정을 배운다.
  5. 독립적 문제 해결 능력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문제의 해결 과정을 경험한다.
  6. 컴퓨터를 이용한 탐구능력

    실험이나 해석적 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수치적 방법론을 익히고, 인공지능 등 전산분야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한다.
  7. 과학적 내용의 표현력

    보고서 작성과 발표기회를 이용해서 자연과학의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는 표현 및 소통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