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4학년도 교양 교육 개편 배경
가. 교육수요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양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기본적인 교양체계를 재설계할 필요성
나.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시대에 적합한 교양 교육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고민
2. 2024학년도 교양 교육 개편 방향
가. 20년 전 정립된 현 교양체계를 넘어, 교양 필수 및 교양선택으로 교양체계 재구조화
나. 진로 설정 및 창업과 연계된 기초 소양 과목을 교양 필수로 편제
다. 기존 개설 교양과정에 대해서도 진로 및 창업 관련 내용을 보강함
3. 교양과정표
가. ~ 2023학번까지만 적용되는 공통교양과정
내 용 구 분 |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시간) | 비고 | 성적평가 | |
공통 교양 | 자유정의진리 | GELI005 GELI006 | 학문세계의탐구I 학문세계의탐구II | 3(3) 3(3) | □ 2020학년도 이후 입학한 외국인 학부생은 학문세계의탐구(구 자유정의진리) 외국인반 (GELI007, GELI008), 글쓰기 외국인반 이수) □ 학문세계의탐구I (舊 자유정의진리Ⅰ) 이수 후 학문세계의탐구II (舊 자유정의진리Ⅱ)를 이수해야 함(동시 수강 불가) □ 글쓰기는 계절수업에는 최초 수강이 불가함 | 절대평가 |
글쓰기 | GEWR002 | 글쓰기 | 3(3) | |||
Academic English | IFLS011 IFLS012 | Academic EnglishⅠ Academic English II | 1(2) 1(2) | 신입생 영어능력평가고사 결과 | ||
1학년 세미나 | GEKS005 GEKS006 | 1학년세미나I 1학년세미나II | 1(1) 1(1) |
| P/F | |
정보적 사고 | GECT001 | 정보적사고 | 1(1) |
| ||
소 계 |
|
| 13 |
|
| |
핵심 교양 | 세계의문화 | GEFC | 최소 택 1 | 3(3) |
| 절대평가 |
역사의탐구 | GEHI | 3(3) |
| |||
문학과예술 | GELA | 3(3) |
| |||
윤리와사상 | GECE | 3(3) |
| |||
사회의이해 | GESO |
| 3(3) |
| ||
과학과기술 | GEST |
| 3(3) |
| ||
디지털혁신과인간 | GEQR |
| 3(3) |
| ||
소 계 |
|
| 6 |
|
|
2) 2024학번부터 ~ 적용되는 교양필수과정
영역 | 학수번호/ 교과목 명 | 취득학점 (시수) | 1학년 수강 권장 | 성적평가 | |
교양 필수 | GELI005, GELI007 | 학문세계의탐구I (005 내국인, 007 외국인) | 3(3) | 1, 2학기 자유롭게 수강 | 절대평가 |
GEWR002 | 글쓰기 | 3(3) | 1학년 | ||
IFLS800 | Academic English I | 2(2) | 1, 2학기 자유롭게 수강 | ||
GEKS007 GEKS008 | [진로·창업]1학년세미나 I [진로·창업]1학년세미나 II | 1(1) 1(1) |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 P/F | |
GECT002 | [진로·창업] SW프로그래밍의기초 | 3(3) | python | 절대평가 | |
GECT003 | [진로·창업] 데이터과학과인공지능 | 3(3) | 데이터를 다루고 인공지능 모델을 구축 | ||
GEBT001 | [진로·창업] 생명과학의세계 | 3(3) | 1학년 MOOC강의 | P/F | |
소계 | 19(1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