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전기 석·박사통합과정(진입)전형 모집안내


.선발계획

1. 시행 학과


학사관리주관

학 과

학과간 협동과정

법학전문대학원


경영대학

경영


문과대학

사회영어영문


심리학부

심리


생명과학대학

식품자원경제환경생태공,

융합생명공분자생명과식물생명공


정경대학

정치외교행정경제통계


이과대학

물리지구환경과


공과대학

화공생명공건축사회환경공건축,

기계공소재공전기전자공

산업경영공반도체시스템공(계약

마이크로/나노시스템

스마트도시재생,

바이오마이크로시스템기술

의과대학

의과학

보건학

간호대학

간호


사범대학

교육체육


정보대학

뇌공컴퓨터인공지능


보건과학대학

보건과의생명융합과바이오의공,

보건안전융합과


과학기술대학

응용물리신소재화학제어계측공

환경공식품생명공생명정보공

가속기과컴퓨터정보전자·정보공,

식품규제과사이버보안


약학대학


총 14개 대학()

50개 학과

4개 협동과정



2. 모집 인원

 모집인원은 2023학년도 및 2024학년도 박사과정 정원 중에서 미선발 인원자퇴 및

 ·박사통합과정 중도포기 등으로 발생한 여석 범위 내에서 선발 


3. 지원 자격

 통합과정 3학기에 입학(진입 전형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2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2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통합과정 4학기에 입학(진입 전형예정인 자는 본원 석사과정 학생 중 3학기(편입생 인정학기 포함)를 이수(또는 당해학기 이수예정)하고 교과학점 18학점 이상을 평균평점 3.5 이상 취득(또는 당해학기 취득예정)한 자를 대상으로 함 

 ※ 석사과정 수료 또는 수료예정자는 지원이 불가능하며

 상기 와 의 지원자 중 

 사회학과정치외교학과교육학과는 평균평점 4.0 이상

 융합생명공학과분자생명과학과식물생명공학과의생명융합과학과

 체육학과 평균평점 3.8 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 

 . Full-Time 석사과정인 자(··산협동과정 학생 지원 가능)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상기 가 또는 나의 통합과정 학기에 입학(진입 전형예정인 자가 당해 학기 성적확정 후 지원 자격에 미달한 경우(이수학기취득 학점 및 평균평점)에는 합격을 취소함

 ※ 유의사항

 ① 교육학과는 상기 가~라 외에도 TOEFL(IBT) 81점 이상 소지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

 ② 동일학과 동일전공에 한하여(석사과정이 단일전공인 학과는 예외지원이 가능하며

 교육부령의 군위탁자 및 GKS(대한민국정부초청)장학생을 제외한 정원외 지원자

 지원가능

 ➂ 국제경영학과는 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으로 통합되었으며, BA전공은 모집안함


4. 지원자 제출서류

 지원서 1.

 대학 및 대학원 성적(석사과정 2학기 이상 성적 포함증명서 각 1.

 ※ 경제학과와 통계학과는 대학원 성적증명서만 제출하면 됨

 연구계획서 1. 

 지도교수 추천서 1

 논문 및 연구실적 각 1.

 공인기관 외국어 성적증명서 사본 1. (*제출 시 원본 지참하여 대조)

 ※ 유의사항

 ① 필수 제출서류 : ‘’ ~ ‘

 , ‘교육학과’ 지원자는 TOEFL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추가로 제출할 것

 ② 선택 제출서류 : ‘’ 와 

5. 전형방법 및 모집공고 

 서류전형 및 구술시험

 사회학과는 구술시험 대신 필기시험

 경제학과통계학과수학과는 서류전형만 시행

 

6. 원서접수

 일 시 : 2024년 11월 25() ~ 11월 27() 09:00~17:00

 접 수 처 해당 대학 행정팀

 전 형 료 : 80,000

 입금계좌 하나은행 391-910010-71604 고려대학교 

 (입금자 예시 홍길동경영 - “성명”+“본인학과“)

 원서 접수 시 입금영수증 첨부


7. 전형시행일(대학 및 학과별 시행) 

 : 2024년 12월 5() ~ 12월 6(

 ※ 모집안내에 공고하고지원서 접수 시 각 대학 행정팀에서 안내


8. 합격자 발표 

  합격자 발표 2025년 1월 24() <예 정>  

 ※ 대학원 홈페이지 및 각 대학 행정팀 게시판에 공지 


9.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당 대학 행정실로 문의 바람